디스라이트는 이미 해외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2년에 구글플레이 해외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이미 검증된 게임입니다. 곧 한국 출시가 예정되어 사전예약을 시작했는데요. 간혹 게임은 매우 잘 만들었으나 한국에 출시되지 않아 한국유저들의 애가 타게 만드는 명작게임들이 있는데 디스라이트가 정확히 그 부류입니다. 저는 이게임을 플레이하려고 다른 나라로 주소를 바꾸는 방식을 이용하고 영문으로 된 게임을 진행했었는데요. 불편함을 감수하고 게임해도 즐거울 만큼 만족한 게임입니다. 잘 만든 게임을 자국 언어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데 매우 기쁩니다. 이게임의 장단점 사전예약보상 추천 캐릭터 관점, 리세마라 관련해서 알려드립니다.
1. 디스라이트 장점
- 뛰어난 그래픽과 잘만든 인게임 캐릭터 모델링, 일러스트
- 흥미로운 사운드와 뛰어난 최적화 수준
- 다양한 에스퍼를 활용하는 전략적인 전투
신의 힘을 손에 넣은 에스퍼들의 전투라는 표현이 있는데요. 이 게임 캐릭터는 신화에 등장하는 익숙한 신들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수집형 RPG는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성능만큼 중요한데, 그 캐릭터 수집욕구를 매우 충족시키는 일러스트와 인게임 이미지로 가장 첫 번째 수집형 RPG의 충족요건을 만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종스크롤로 수집형 RPG 유저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화면방식인데요. 잘 어울리며 해외 서버 플레이기준 게임의 최적화 수준도 매우 뛰어났습니다. 한국도 이 정도의 퀄리티만 유지해 주면 좋겠네요.
이 게임 또 하나의 특징은 브금인데요. BGM이 매우 다양하고 경쾌합니다. 저는 보통 모바일게임의 사운드를 끄고 하는 편인데 중독성 있는 브금의 경우는 계속해서 들었던 기억도 있네요.
또 하나는 각각의 에스퍼 활용도가 꽤나 크다는 점입니다. 일반 스토리 던전부터, 큐브, 그리고 능력치를 높일 룬을 얻기 위한 크로노스 에펩 등의 던전을 돌기 위한 에스퍼등 다양한 곳에서 매우 다양한 능력의 캐릭터가 필요해집니다. 그러므로 최상위등급의 영웅만 사용되고 마는 게임에 비해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으며, 상성관계에 의한 싸움도 다양하게 벌어질 수 있습니다. 즉, 전략적인 육성과 활용이 매우 중시되는 게임입니다.
2. 디스라이트 단점
- 아마도 뽑기는 매울 것, 과금효율도 나쁜 편 (특별패키지는 좋았음)
- 한국화 헬적화는 우려사항
해외에서 정상적인 방식으로 과금하긴 어려웠지만 우회해서 어떻게든 과금을 했습니다. 하지만 뽑기가 매우 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1%수준에 5성 등급만 해도 매우 많으므로 내가 원하는 것을 뽑기 꽤 어렵습니다. 이게임의 영웅은 3,4,5성 캐릭터로 이루어져 있고, 쉬머라 칭해지는 소위 우리나라게임에서의 빛, 암 등급과 그 외로 이루어졌습니다. 5성, 그리고 쉬머등급에 원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픽업이 아니라면 굉장히 먹기 어렵습니다. 뭔가를 저격해서 먹는다는 것도 상당히 어려웠던 게임입니다. 과금효율도 간혹 나오는 특별패키지를 제외하면 나빴던 기억이 납니다.
또 하나는 한국식 헬적화 우려인데요. 원작 디스라이트는 캐릭터는 명함만 있으면 됐습니다. 중복 뽑기가 의미가 없는 수준에 가까웠기 때문에 렐릭등 다른 능력치작업이 더 중요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들려오는 이야기로는 중복(레조라고 표현합니다) 시 혜택을 크게 만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게 맞다면 원하는 캐릭터를 저격해서 여럿 뽑는 행위는 핵과금이 아니고는 더 어려워지는 면도 있겠습니다.
다만 제가 언급한 단점들은 사실 게임에 대한 우려 가능성 일 뿐이지 직접적 드러난 단점은 아닙니다. 이게임을 다른 수집형 RPG와 비교했을때 저는 단점을 찾기 어려웠으므로 혹시나 모를 단점 가능성을 적어보았습니다.
3. 사전예약 정보 및 기본지급케릭터 & 사전예약 보상 추천캐릭터
사전예약 링크입니다. 사전예약 시 4성 캐릭터(3개 중 1) 선택을 제공하며, 그 외에 혜택도 존재하니 꼭 해두세요.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은 하단부에 남겨놓았습니다.
https://dislyte-kr.farlightgames.com/#/?inviteCode=R4cMpXymiu
디스라이트는 매우 뛰어난 성능의 영웅을 기본지급했습니다. 해외에서 튜토리얼을 마치면 얻을 수 있는 에픽 (4성) 캐릭터는 아르테미스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 모나였는데요. 이게임도 다른 수집형 RPG케릭처럼 쫄작에 유용한 영웅이 중요합니다. 모나는 기본지급 케릭 터면서 쫄작에서 가장 효율 좋은 에스퍼중 하나였기 때문에 인기도 있었고, 초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역할도 했었습니다. 한국서버가 비슷한 시스템을 차용해서 지급해 줄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초반에 더 뛰어난 쫄작 5성 캐릭터를 먹지 못하는 한 키워야 할 1순위 에스퍼가 되니 기억해 두세요.
한국서버는 사전예약보상으로 맹파, 도깨비, 아메노우즈메 중 1개를 제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맹파는 기존에 있었던 캐릭터로 추정되며 도깨비와 아메노우즈메는 정보가 현재 없는데요. 맹파는 스토리던전 외에는 특별히 뛰어난 점은 없었던 케릭터로 기억합니다. 아마 다른 캐릭터 역시 비슷한 수준을 제공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이게임은 쫄작으로 성장하고, 렐릭던전(레이드형식)을 통해 얻는 렐릭(룬과 같습니다)을 강화해서 성장하는 게 가장 기본적인 패턴입니다. 결론은 쫄작은 기본지급하는 모 나로도 충분하므로 선택캐릭터 중에 렐릭던전에 특화된 캐릭터가 있다면 선택하는것을 추천합니다.
4. 디스라이트 리세마라 필요할까?
디스라이트 에스퍼중엔 다방면에 뛰어난 케릭터가 분명 존재합니다. 6성을 만드는 재화가 초반에 부족하므로 강력한 캐릭터부터 6성을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가 추후 성장에 끼치는 영향도 큽니다. 그러므로 리세마라는 매우 추천될 수 있는데요. 해외서버 기준으로 약 2-30분 이상이 걸렸으니, 꽤 난이도 있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서버에 출시된다면 다중 앱플레이어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허용되었을 때, 좋은 캐릭터가 많이 풀리거나, 리세의 난이도가 쉬워질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리세가 크게 어렵지 않다면 하고 가는 것을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내가 원하는 캐릭터 습득이 매우 어렵습니다. 리세 추천 캐릭터에 대한 설명은 별도의 글을 통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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