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며, 증가시킬지 필수적으로 아셔야 합니다. 쉽게 알려드립니다.
애드센스 초심자를 대상으로 아래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로 수익이 발생하는 과정을 이해합니다.
- 애드센스 CTR CPC에 집중해야 할 이유를 알게 됩니다.
- CTR CPC를 증가시킬 문맥광고에 대해 알게 됩니다.
- 꾸준함과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가장 쉽게 우리는 조회수에 연연합니다. 그리고 조회수가 많아야 수익이 높을 거라 예상합니다. 전혀 관련이 없진 않습니다. 트래픽이 높을수록 우리 사이트는 장점이 많아지며 더 많은 광고 클릭기회도 가지니까요. 하지만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광고수익이 결정되는 최종 공식부터 봐야 합니다.
CTR(광고 클릭률) * CPC(클릭 당 광고단가) = 광고수익
콘텐츠용 애드센스의 경우 이중 68%를 게시자가 가져갑니다. 즉 100달러의 광고수익이 발생하면 68달러를 갖게 됩니다. 검색용 애드센스의 경우 이중 51%만 게시자가 가져갑니다.
CTR는 클릭률이며 결국 트래픽과 관련은 있습니다. 하루에 100명 보면서 CTR10%인 것보다 하루에 10000명 보면서 CTR1%인 것이 훨씬 수익에는 유리합니다. 하지만 가성비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발전할 여지가 무궁무진합니다. 후자는 1만 뷰를 유지해야 결국 얻을 수 있는 한계수익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CTR에 높일 방법에 집중해야 합니다.
CPC는 광고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광고단가가 극단적으로 낮으면 CTR이 높더라도 무의미한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CPC CTR 둘은 함께 가야 하는 역할입니다. 어느 하나가 삐끗하면 넘어지게 되는 형태입니다.
1. 조회수 당 얼마 벌 수 있나요? 의미 없는 질문
여기까지 이해하면 이 말이 얼마나 의미 없는 질문이고, 답변하기 곤란한 건지 이제는 아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일일 뷰가 1만 이어도 CTR이 0.1%이고 CPC가 0.1달러라면 1달러를 버는 것입니다.
일일 뷰가 100 이어도 CTR이 5%이고 CPC가 0.2달러라면 1달러를 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애드센스 전문가를 칭하는 사람이 사족 없이 부당 얼마를 벌 수 있다고 장담한다면 사기꾼입니다. 제대로 애드센스 하시는 분들은 부당 수익에 대해 쉽게 말해주지 못합니다. 질문자는 답답하겠지만 그게 현실이니까요.
CTR CPC는 효율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부업으로 애드센스를 하는 이유도 효율의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뷰를 올리기 위해 막일을 할 것인지, 높은 효율성으로 CTR, CPC를 올릴 방법을 연구할 것인지 생각하면 될 문제입니다. 아래의 글을 충실히 읽으면 CPC와 CTR을 높일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광고주 입장 어디에 높은 광고단가를 지불할까요?
구체적인 건 어디에도 공개되어있지 않지만 상식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100%는 누구도 알 수 없으니 논리적으로 추측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함께 보시며 생각해 보세요. 광고주라면 어떤 글에, 어떤 품목상품을 CPC를 높게 책정할까요? 제가 광고주라면 아래와 같은 곳일수록 더 높은 광고 단가를 지급하겠습니다.
1-1. 광고주는 트래픽이 높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일 때 더 많은 CPC를 제공한다
- 트래픽이 높은 글
-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
트래픽이 높다는 것은 사람들이 많이 온다는 것이며, 저는 하루 평균 10명 오는 페이지보다 100명 오는 페이지에 더 높은 돈을 지불하겠습니다.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일수록 더 오래 방문하고, 체류하는 증거가 됩니다. 일평균 방문자가 100인 곳보다 1000, 10000일 수록 그리고 더 오래 체류하며 글을 볼 수록 더 높은 광고단가를 지불하겠습니다.
1-2. 광고주는 광고와 직접연관유입이 많을수록 더 많은 CPC를 제공한다
- 광고의 직접 대상인 유입이 많은 곳
내가 영양제를 판다고 했을 때 5~60대가 많이 오는 건강블로그와 2~30대가 많이 오는 게임블로그가 있다면 어느 곳에 더 많은 광고단가를 책정해 주겠습니까? 내 타깃대상이 더 많은 건강블로그에 더 높은 광고단가를 책정해 줍니다.
1-3. 광고주는 더 비싼 품목을 판매할 때 더 많은 CPC를 제공한다
광고주가 어떤 A 또는 B라는 품목을 홍보하고 싶어 합니다. 이것은 상품 판매일수도 있고, 서비스 판매일수도 있습니다. 구체적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A : 공무원이나 전문직 교육 서비스
B : 웹툰 보기
여러분이 광고주라면 A에는 얼마의 광고금액을 책정하고 B는 얼마를 책정하겠습니까? 구체적으로 광고가 클릭되어 우리의 홍보사이트로 들어온다면 클릭당 얼마를 주시겠습니까?
A라는 교육상품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무원급의 총 강의라면 약 100만 원대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웹툰은 한 개를 보는데 유료로보더라도 200원~300원이 책정되죠
제가 광고주라면 A라는 상품은 100만 원 이상이 책정된 것이므로 클릭당 1000원도 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천 명이 클릭하면 100만짜리 강의 하나는 사주지 않을까요? 그런데 B라는 상품은 50원 정도 주겠습니다. 물론 이 광고 단가를 설정하는 디테일한 영역은 제 추측일 뿐입니다. 하지만 비싼 가격을 판매할 수 있을 때 비싼 광고비를 책정하는 것은 상식이겠죠.
2. 문맥광고 활용 CPC, CTR을 높이는 전략을 씁니다
우리가 비싼 광고, 내 글에 맞는 광고를 게재하면 CTR도 CPC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광고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광고주가 우리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높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거나 꾸준히 사이트의 가치를 높여가서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이중에 한 가지 방법은 의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문맥광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글의 문맥에 맞게 송출되는 문맥광고와 , 검색자의 이전 검색기록이나 방문기록을 토대로 한 맞춤형 광고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맞춤광고에 속합니다. 문맥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보통 10~20%대 형성할 것입니다. 맞춤형 광고는 구글이 알아서 개재하는 것이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우리가 노릴 수 있는 영역은 문맥광고입니다.
쉽게는 내가 대출 관련글을 적으면 대출 관련 광고가 높은 확률로 개재됩니다. 이런 것이 문맥광고입니다. 아래는 제가 법원직 공무원에 대한 내용을 적은 글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법원직 공무원 학습 사이트가 송출됩니다. 광고하는 것들에 맞게 글을 써서 유도하면, 트래픽이 적더라도 정말 관심 있는 사람이 방문하게 되고, 클릭할 확률도 매우 높아집니다.
만약 내가 광고주라면 내가 광고하는 상품에 맞는 주제를 구현하고 있는 페이지를 찾겠습니다. 저는 다양한 주제를 담은 잡블로그이지만 상단에 위치한 법원직 광고의 블로그가 법 관련 자격증만을 다루는 전문블로그였다면 더 효과가 좋았을 거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면 방문자가 적더라도 관심 있는 사람의 유입을 이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도 클릭률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으며, 강의 구매까지 이어진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광고에서는 콜투액션이라고 표현되는, 광고를 클릭한 이후에 얼마나 세심하게 이곳을 구경하거나 탐색했는지와 구매까지 이어졌을 때 더 큰 광고단가를 지급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광고주의 행동패턴을 대략적이나마 예측할 수 있다면 광고주가 원하는 페이지를 제공하면서 내 페이지의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것들도 가능할 것입니다.
4. 좋은 글을 많이 쓰는 것이 수익증가의 기본입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어떤 식으로 책정되는지와 CPC CTR의 중요함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세부적으로 CTR을 높이기 위해서 광고위치변경, 광고수 조정, 수동광고 활용, 콜투액션 문구와 함께 활용하는 디테일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정말 블로그마다 다릅니다. 상단광고가 효과적인 블로그가 있고, 수동광고가 효과적인 블로그도 있고 광고 양이 적어서 수익이 나는 경우, 광고 양이 반대로 많아서 수익이 나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이것은 꾸준한 실험으로 증명되어야 할 데이터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좋은 글을 작성하는 습관을 유지하고 좋은 평판의 사이트를 관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 뼈대속에 CTR CPC를 올릴 디테일한 부분을 섞어야지, 도움이 되지도 않는 글에 광고를 넣는다고 클릭해 주거나 다시 찾아주는 검색자들은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발생하는 과정과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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