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교육&직업

간호직 공무원 현실, 간호사 비교 장점 5가지

by 에르피스 2023. 3. 25.
반응형

간호직 공무원 현실 장점 사진 썸네일

 

간호직 공무원 현실 장점 알려드립니다. 병원근무 중 이직을 결정하거나, 예비 간호사가 고민하므로, 병원 간호사와 비교한 장점 5가지 알려드립니다.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직을 고민 중인 병원 간호사
  • 간호학과 재학생 또는 간호학과 지망생

이 글의 목표는 병원간호사와 비교한 간호직 공무원 장점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1. 괴롭힘 문화 영향받지 않습니다.

한국 간호사 짧은 근속연수 큰 요인 중 하나가 특유의 괴롭힘 문화 "태움"입니다. 규율을 잡는다는 의미로 좋게 표현하지만 강도 높은 괴롭힘 문화 때문에 업무 강도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간호직 공무원으로 보건소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는 것은 특유의 규율 문화에서 벗어나서 일할 수 있다는 현실 장점을 의미합니다. 


2. 워라밸 누릴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대부분이 3교대임을 감안할 때 불규칙한 생활은 일상입니다. 공무원의 낮에 근무하고 밤에 퇴근하는 규칙적인 일상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잡아주는 현실 장점입니다.

 

분명 간호직 공무원도 일하는 곳 나름이라는  반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차를 감안해도 3교대 대학병원 간호사보다 객관적으로 업무상 텃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은 당연히 공무원이 좋습니다.


3. 건강 되찾을 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수많은 직업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호사 일상을 상상해 보세요. 환자를 케어하는 과정에 힘쓰느라 근골격계 질환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업상 청결함을 위해 비누, 세제등을 자주 사용하고, 알코올과 자주 접촉하며 피부염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하루종일 서 있는 직업으로 하지정맥류 위험성이 높아 산재로 인정받는 직종입니다. 

 

병원, 아픈 사람을 상대하는 곳이라 항상 높은 민감도 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아무리 공무원 조직문화가 나쁘다 해도 이런 직업병을 달고 살거나, 긴장하며 일하지 않을 겁니다. 이런 업무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현실적인 간호직 공무원 장점입니다.

 


4. 연봉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보통 간호사는 힘든 만큼 고연봉을 받는 직업처럼 여겨지고, 공무원은 박봉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인정합니다. 하지만 간호사는 연봉편차가 매우 심한 편이고 근속연수가 길지 않으므로 연봉 때문에 공무원 준비를 꺼리는 일은 옳지 못하다는 걸 알려드립니다.

 

간호사는 지역별, 병원 규모별 편차가 심합니다. BIG5라 불리는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는 초봉 5천 이상을 받지만, 지방 대학병원, 국립병원은 3천~4천 사이입니다. 재활병원, 요양병원이나 3차 병원 이하 병원 연봉은 더 적습니다.

 

간호 공무원은 8급 시작입니다. 그리고 보통 3~5년 내 7급으로 승진하며 근속승진 연한이 7년입니다. 공무원 연봉의 특징은 수당이 많고, 수당 또한 호봉에 연동되는 경우가 많아 승진과 함께 근속연수 길어질수록 급여가 높은 상승률을 보입니다.. 5년 차 이상이 되면 정근수당, 정근수당 가산금 등 일정 연차 이상이 되었을 때 생기는 수당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결론은 8급 간호직 공무원 급여는 직급상승, 호봉상승, 호봉에 따른 수당상승이 연계되어, 일반 간호사보다 연봉 상승률이 더 높고, 현실적으로 직업 자체 유지 안정성이 압도적입니다.

 

만약 당신이 BIG5 급의 높은 연봉 간호사로 일하는 게 아니라면 생각보다 급여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전당할 것입니다. 낮은 연봉을 받고 있는 병원근무자라면 연봉의 격차도 크게 없을 것이며 , 공무원의 높은 근속연수라는 장점은 장기적 관점에서 실현할 수 있는 소득이 높다는 말입니다.


5. 가정 이루기 좋습니다.

빅 5와 경기도권 대학병원에 일하는 지인들이 필자 주위엔 많습니다. 힘들지만 높은 연봉을 받았죠. 초봉부터 실수령 400 이상이 찍히는 직업은 절대 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 100%가 5년 내 퇴직했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이며 첫 번째는 위에 말씀드린 업무강도, 워라밸, 건강 등의 이유입니다. 

 

또 하나의 현실적 이유는 결혼입니다. 가정을 가졌을 때 병원 간호사 직업 유지가 너무 어렵습니다. 공동육아가 기본이지만 아직까지 여성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 커리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커리어를 유지하고 싶을 땐, 전문간호사나, 외래간호사 쪽으로 알아봅니다. 하지만 큰 메리트 없이 연봉이 낮아지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간호사 사이에서 어차피 힘들 거면 교대근무하면서 돈이라도 벌자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닙니다. 

 

간호직 공무원은 워라밸이 보장되고, 휴직제도를 비롯한 사회복지제도를 누리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간호사들은 여성이며 아직도 여성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맞벌이를 하면서 가정을 유지하기 가장 좋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 참고할 만한 자료 및 우려점 마무리

간호학 지망생들에게 도움 될 정보를 연관 링크합니다. 보건교사가 될 수 있다면 미리 준비하는 게 최선입니다.

2023.01.23 - [자격증&교육&직업] - 보건교사 최고의 직업? 준비난이도 연봉 업무 단점

 

유일한 우려점은 간호직 TO가 대폭 줄었다는 사실입니다. 펜데믹으로 여러 해 동안 많은 인원을 뽑은 관계로 인원을 줄였습니다. 하지만 간호사가 도전할 수 있는 간호직, 보건직 공무원과 보건교사는 병원 간호사보다 메리트 있기에 경쟁률은 계속될 것입니다.

 

빠른 결단과 시작만이 남보다 앞설 방법입니다. 만약 고민된다면 시중 교육 사이트에서 무료강의를 들어보고 결정하시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간호직 공무원 현실 장점에 관해서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