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교육&직업

교정직 9급, 7급 (응시자격, 필기, 체력, 면접, 가산점) 정보

by 에르피스 2023. 4. 22.
반응형

교정직 공무원 9급, 7급 시험 응시자격, 일정, 필기, 체력, 면접시험, 가산점 정보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시험일정만 매년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교정직 공무원 응시자격 특징

  교정직 기타 직렬
연령조건 9급 만20세, 7급 만20세 9급 만18세, 7급 만20세
지역조건 지역별거주 조건없음

(단 서울,경기,인천 지역 외 지역구분응시자는 필요함)
 
신체조건 신체조건 제한 존재
(신장,체중,흉위,시력)
 

교정직공무원은 지원에 특별한 자격, 학벌을 요구하지 않고 연령, 지역 조건이 있습니다.  3가지 조건이 존재합니다. 

교정직 경우 신체조건 제한이 없습니다. 수정하였으며 혼동을 드린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연령조건특이하게 9급 조건이 만 20세 이상입니다. 만 18세인 타 직렬과 차이점입니다.

 

지역조건은 국가직이므로 지역별 거주지제한 요건 적용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서울, 경기, 인천 지방을 제외한 지역구분응시의 경우에는 해당지역 3개월 거주요건이 적용되는데요. 시험시행연도 1월 1일을 포함한 해당지역 3개월 주민등록 요건이 갖춰져야 가능합니다.

 

 


2. 교정직 공무원 채용방법 (공채, 특채)

 

국가직으로만 채용하며, 9급, 7급 공개경쟁시험을 통해 선발합니다. 경채는 특채랑 혼용해서 쓰기도 하는데 필요한 부서에 한해 뽑는 방식입니다. 특채는 경력직, 자격자를 뽑는 방식이므로, 경력, 자격 요구조건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 200명의 특채 공고를 냈지만, 이것 자체가 7년 만에 있었던 일로서 드문 편이니 추후 계획은 알 수 없습니다. 이에 교정직은 거의 국가직 공채로 채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최근인 2023년 기준 9급, 7급 공채 선발 인원입니다.

 

2023년 교정직 채용인원
9급 7급
966명 (남자907,여자32,저소득27) 40명

 

업무 특성상, 재소자들을 직접 상대하는 역할이 가장 일반적이므로 남자를 주로 뽑는 직군입니다. 2017년 900명대에서 2019년 219명까지 줄었다가 다시 증가하여 900명대로 진입했습니다. 이에 반해 여성은 32명으로 매우 적은 소수를 뽑습니다.

 

올해 남성 교정직의 경쟁률은 5.4 : 1로 3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공무원 경쟁률 중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수요는 계속 있는데, 남성 기피 직렬로 유명해 지원자가 적은 편입니다. 이에 합격은 타 공무원보다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여성 교정직은 35.8 : 1로 상승세로 진입했습니다. 여성의 경쟁률은 채용인원이 매우 적은 관계로 지원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남성 교정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7급 교정직은 올해 40명으로 연평균 대략 30 : 1 이상의 경쟁률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교정직 공무원 시험일정

교정직은 국가직만 존재하므로 국가직 시험일정에 따릅니다. 매년 공고가 나오기에 특수한 사정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나, 보통 아래와 같이 이뤄집니다. 

 

시험일정 9급 7급
시험접수 매년 2월 매년 5월
필기시험 매년 4월 매년 7월~9월 (1,2차)
체력시험 매년 5월 매년 10월
면접 매년 6월 매년 11월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을 통해야 최종합격입니다. 9급은 필기를 1차 시험으로, 7급은 필기를 1,2차로 치릅니다. 체력검사는 7,9급 모두 동일합니다.

 


3. 교정직 공무원 필기시험

교정직공무원 필기 7,9급 정보 사진
출처:법무부

 

7급은 1차, 2차로 이루어지는데 1차는 영어, 한국사, PSET입니다. 2차는 헌법, 교정학, 형사소송법, 행정법입니다. 영어, 한국사는 대체검정으로 이루어지며, PSET통과가 관건입니다. PSET 커트라인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9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5개 과목을 치릅니다. 4지선다 객관식 형태이며 각 20문항씩 총 100문항 10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공무원시험은 문항수가 적고 배점이 높아 과락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략과목에서 득점하되, 어려운 과목에서 과락을 피하는 학습법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독학보다는 강의가 유용하며, 이를 통해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을 통해 과락 40점 없이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응시자들 순서로, 전체 선발자의 1.5 배수를 선발합니다. 이 상태에서 체력시험과, 면접을 치릅니다.

 

 


4. 교정직 공무원 체력시험

 

보통 경찰, 소방의 경우 체력시험을 점수제로 평가하여 반영합니다. 그러나 교정직의 경우합격, 실격기준이 존재해서 합격 기준 이하에 해당되거나 실격기준인 경우 불합격시킵니다. 최소 기준만 통과하면 된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사이에 진행되며, 텀이 짧기 때문에 필기와 함께 미리 준비되어야 합니다.

 

  • 1 종목 이상 실격기준이라면 불합격
  • 2 종목 이상 합격기준에 미달하면 불합격
  • 즉 2 종목이상 합격기준에 도달하고, 전 종목 실격기준을 통과할 것을 요구합니다.

 

교정직공무원 체력시험 합격기준,실격기준정보 사진
출처:법무부

 


5. 교정직 공무원 면접

5분 발표 + 경험, 상황면접+ 개별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5분발표 교정직으로서 공직관 평가
경험면접 근무부처,담당업무 (공통질문)
상황면접 상황별 대처 방안
개별면접 공무원직무, 시사상식, 개인질문 등 

 

5분 발표, 경험, 상황 면접의 경우 면접 전에 문제지가 주어지고, 짧은 시간 동안 작성기회가 주어진 후 시작하는 형태입니다. 전체 면접평가는 면접관 별로 5개 항목별 상, 중, 하로 결정되는데요. 면접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으면 필기성적 무관하게 합격, 미흡등급을 받으면 필기성적 무관하게 불합격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에서 면접으로 결과가 결정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다면 필기, 체력은 기본으로 준비하고, 면접을 무난하게 치르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합격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6. 교정직 공무원 가산점

  • 변호사 5%
  • 법무사 5%

교정직 공무원 가산점은 있지만 무의미합니다. 변호사, 법무사는 전문직 자격으로 가산점획득이 본시험보다 더 어려운 경우로서 무의미합니다. 이에 의사상자, 취업지원대상자등의 기본적인 가산점 제도만 존재하므로, 가산점제도가 있지만 무의미하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