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로 이해하는 세상

대한민국 이혼 줄고 황혼이혼 증가 통계 및 원인 살펴보기

by 에르피스 2023. 3. 3.
반응형

이혼수가 줄어드는 같은 기간에 황혼이혼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20년 이상 결혼을 유지한 부부의 이혼인 황혼이혼의 원인과 앞으로의 추세에 대해 통계와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한국 이혼수 변화

한국 이혼수 사진

한국에서 이혼은 2000년대 초반에 정점을 찍다가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인구 통계가 우상향, 우하향을 만들어내는데 조금 특이한 모양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은 이혼사유의 가장 첫 번째 순위를 차지하는 사유가 경제적 문제라는 사실입니다. 국가의 경제위기, 체감상 경제위기에 이혼율은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이혼수는 쭉 감소세입니다. 이것을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혼이 줄었다고 단순히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국내 인구수와 결혼수가 줄었기 때문에 생기는 영향도 있으며 제도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 2000대 내외엔 IMF 등 경제적 위기로 이혼수가 급증했다
  • 이후에 인구수, 결혼수 감소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혼 수는 감소하고 있다.
  • 이후에 2007년 신설된 이혼숙려제도 영향도 있다. 물리적으로 이혼이 미뤄지고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기 때문

 

코로나 이후 이혼수 통계와 재미있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급감한 회식문화, 명절문화가 사라진 것으로 가정불화 매개가 사라져서 그렇다는 의견입니다. 반대의 의견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안에 상주하다 보니 더 싸워서 이혼수가 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의미심장한 의견들입니다. 


2. 한국 결혼기간 별 이혼수 - 황혼이혼 증가

한국 결혼기간별 이혼수 사진

이혼 수 차트와 대조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전체 통계와 비슷한 양상을 그렸지만 특이한 구간이 있습니다. 20년 이상 결혼자와 30년 이상 결혼자의 경우 급격한 기울기의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20~24년 결혼자도 감소폭은 상대적으로 적었고 25~29년도 우상향 했습니다. 즉 20년 이상 결혼기간을 유지한 측의 이혼이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20년 이상 결혼기간을 유지하다 이혼하는 경우를 황혼이혼이라고 부릅니다. 전체 이혼수는 감소하고 있는데 황혼이혼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황혼이혼 증가 원인

  • 단순 노령화되는 사회.
  • 경제력을 갖춘 여성층의 증가
  • 형식 적 관계보다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하는 인식 변화
  • 기대수명의 향상으로 남은 기간을 더 오래 행복하게 누리겠다는 변화
  • 재산분할등의 이혼 시 경제적 안정화를 갖출 제도의 안정화
  • 이혼전문 변호사등의 법률서비스 접근이 쉬운 현대사회

20년 이상 결혼을 유지한 인구는 , 사실 고 연령층에 가깝다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 구간에서 이혼이 증가하는 이유는 단순 통계상 변화도 있습니다.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평균 이혼연령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많은 변화들이 존재합니다. 우선 예전에 비해 많은 여성이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과거의 남편 외벌이에 경제적 의존을 안 해도 되니 여성이 이혼을 꺼릴 사유인 경제적 속박에서 자유로워졌습니다. 인식의 변화도 있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형식적인 관계보다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인식변화가 영향을 줍니다. 기대수명의 증가도 영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60세는 노인이자 삶을 마무리하는 단계였지만, 기대수명의 증가로 아직도 더 오래 생존하고 행복을 누릴 일이 많다고 생각하는 연령층이 늘었습니다. 과거에는 경제력이 남성에 집중되고, 재산도 마찬가지였으나 재산 분할 등의 법적 제도형성이 이혼 후의 자립을 돕게 되어서 더 이상 재산문제로 이혼을 거리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법률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영향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언제든 전문가인 이혼전문변호사를 통한 상담이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4. 행복을 찾아서

황혼이혼은 부정적인 문제도 만듭니다. 재산분할 문제, 그리고 이후의 재혼등으로 이어졌을 때 자녀와의 상속 문제에 연관을 끼치기도 합니다. 또한 이혼으로 단독 가구가 된 노령층의 경우 경제적 여건이 충분치 않거나 자신의 삶을 함께할 다른 파트너를 만들지 못할 경우, 전에 사회문제로 언급한 독거가구로서 고립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분명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결국 황혼이혼을 선택하는 이유는 부부의 각각이나 단독의 생각이 남은 인생은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종속되어 사는 삶에서 , 주체적인 삶으로 변화하는 하나의 사회적 흐름입니다. 부정적으로 인식하기보다, 단독 가구에 대한 지원책, 이혼에 대한 인식 변화, 법률적 제도나 서비스 지원, 오래 유지되었던 삶이 변화면서 생기는 정신적 문제들을 상담해 줄 상담지원등의 국가가 보조해 줄 수단들을 강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가정이 행복을 찾아서 가길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이혼수와 증가하는 황혼이혼 수와 원인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