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정보&돈아끼는정보/금융&경제&부동산

주식 처음 이라면 꼭 봐야할 글

by 에르피스 2023. 1. 7.
반응형

금리가 높아지면서 당장 예금, 적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편이지만, 금리와 경기의 굴곡은 늘 있어왔습니다. 더 이상 근로소득만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이루기가 힘들며, 금리 또한 장기적인 기조는 결국 저금리이기에 투자에 대한 필요성은 꾸준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 투자수단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게 주식입니다. 저는 금융상담을 9년 했습니다. 제가 상담을 진행하며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을 보면 극단적입니다. 주식에 깊게 빠지는 부류와, 절대 주식에 손대지 않는 부류로 나뉜다는 점은 재미있습니다. 그런데 또 재미있는 것은 주식에 손대지 않았던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투자의 필요성을 서서히 느낀다는 점입니다. "나도 주식하나 가져볼까" 이런 생각들을 갖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과 앞으로 함께 해보기 위해 이 글을 포스팅합니다.


1. 당신이 위험 회피적이어도 투자는 필요합니다.

당신이 여태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성향 때문일 것입니다. 돈을 버는 것보다 잃는 게 주는 아픔이 더 크고, 안정적으로 벌어들이는데 굉장히 큰 가치를 두었을 겁니다. 저는 주식만능 옹호론자가 아니기 때문에, 매우 존중합니다. 당신의 연봉이 상위 5% 안에 든다면 더 크게 존중합니다. 하지만, 내가 그저 평범한 근로소득자라면, 성향을 고려하되, 투자에 대한 생각을 극단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반복하자면, 당신이 당신 스스로 생각하기에 위험 회피적이어도 어떤 방식이든 투자는 필요합니다. 더 이상 내 근로소득이, 내가 구매해야 할 재화들을 충분히 충당해 줄  시대는 지났습니다. 부동산을 포함한 소비재 물가의 상승이, 내 근로소득상승률을 앞섭니다. 


2. 큰 욕심을 방지할 목표는 중요합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실수는 목표치를 정해두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벌거나, 잃는 것만 생각합니다. 그래서 벌어도 그 끝이 없으며, 잃어도 그 끝이 없습니다. 투자의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목표를 정해두는 것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망하는 부류인 자기 절제를 못하는 부분을, 명확한 목표만이 막아줄 수 있습니다. 저는 코인 선물거래를 했었습니다. 사실상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제 하루목표는 1%였습니다. 미경험자에겐 감흥 없을 수 있지만, 경험자에겐 엄청나게 큰 수익목표치입니다. 코인의 변동성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게 1%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줬습니다. 이때 제 원칙은 목표수익률을 달성하면 투자를 종료하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대한 원칙이 지켜질 때 제 계좌는 우상향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원칙이 지켜지지 못하고, 잘되는 날 더하려고 하는 욕심이 들었을 때, 제 계좌는 청산되었습니다.


3. 작은 목표치로 투자를 일단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뭔가를 시작하면, 성공과 실패가 나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환경적인 이유로 우리는 투자를 시작해야 하며, 투자를 시작한다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보수적인 목표치를 정하는 일입니다. 그게 정해지고 나서야 금융이라는 수많은 상품 안에서, 우리의 목표치를 이뤄줄 세부적인 상품을 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는 어떤 유행하는 투자처에 휘둘려서, 무지성 투자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 작은 목표치는 내가 위험 없이 얻을 수 있는 소득 (예금 등) 보다 약간 높은 정도입니다.  


4. 저는 부업으로 번 돈을 주식 등으로 투자할 것입니다.

제가 부업을 통해 발생시키는 수익이 월 50 정도입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 것입니다. 저는 이 돈을 시드머니로 삼아 투자하려고 합니다. 큰 목돈을 처음부터 투자하는 것은 투기이며, 도박일 뿐입니다. 내 수익의 작은 일부분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조차도 안정적이기 위해, 부업으로 버는 돈만을 투자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위험회피적이라면, 투자할 상품의 위험도를 낮추든가, 수익의 극히 일부분만을 투자하는 식으로 위험도를 낮추고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우리가 점심때 먹을 밥값과 커피값인 1만 원으로도 오늘 주식투자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족집게가 아니어서 상품을 찍어드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9년의 경력으로 그런 사람은 절대 없다고 믿습니다. 주식 처음인 분들에게 필요한 것은 마인드이지, 특정 상품에 대한 정보가 아닙니다. 투자에 올바른 마인드위주의 분석, 시작을 돕기 위한 기초적인 증권계좌 개설부터 우리가 해볼 만한 세상의 다양한 투자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