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정보&돈아끼는정보/금융&경제&부동산

외화예금 환테크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by 에르피스 2023. 2. 5.
반응형

재테크의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모든 공식에 대입해 보세요. 주식도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되고 부동산도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됩니다. 코인도 마찬가지며, 제가 포스팅에 언급한 금투자, 저작권투자 다 똑같습니다. 지금부터 언급드릴 환테크도 동일합니다. 외화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게 결국 환테크의 핵심입니다.

쉽게 원달러환율이 달러당 1100원 일 때 내가 달러를 구입해 두었다면 현시점 달러당 1250원인 시점에는 12%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입니다. 단순히 환율 자체로 이런 수익을 얻었으므로 환테크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 달러등의 외화를 보관해 두는 통장을 외화예금통장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 이해를 가지고 글을 쭉 있어보시면 좋겠습니다.


1. 환테크는 주력 투자수단 아냐

반대로 우리는 비싸게 사서, 싸게 팔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외환시장도 예측할 순 없습니다. 싸게 샀지만 충분히 오르지 않아 오래 돈이 묶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투자는 변수가 존재해서, 원금손실을 발생시킬 수도 있으며 장기간 돈이 묶이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돈이 쓰일 급한 상황이 된다면 내가 정한 투자목표치를 달성하기도 전에 손실을 감당하며 빠져나오게 됩니다. 환테크 역시 투자이기에 내가 가용한 투자비중을  전부 투입하는 행위는 옳지 못합니다. 기본은 예금과 적금등의 원금손실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로 보호받아야 하며 다양한 투자방식을 합쳐서도 30~최대 50%를 넘지 않는 비중을 가져가는 게 옳습니다. 만약 내가 환테크를 해본 적 없는 초보라면 그 비중은 더욱더 줄이시길 권해드립니다.

2. 투자 목표치를 정하는 것 필수

하나 예로 시작해 봅니다. 투자 목표치를 10%로 정해뒀고, 1000에 달러를 매입했습니다. 그리고 달러당 1100원이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계산으로 10%가 달성되었죠. 투자 목표치는 조기 달성되었습니다. 그만두면 10% 수익을 예상보다도 빠른 시간에 얻을 수 있는 성공적 투자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투자를 그만둘 수 있는 사람이 열명 중 몇이나 될까요? 투자 목표치를 정해 놓더라도 "더 오를 것 같은데?" 인간의 욕심이란 것은 무서워서 그 한계치를 넘어 욕심을 냅니다. 그러나 그 목표치까지 없다면 우리가 멈출 수 있는 기준은 과연 있긴 할까요? 그래서 투자를 할 때는 기계가 되어야 합니다. 금투자와 마찬가지로 매수가격을 정해둡니다. 그리고 매도가격을 정해둡니다. 더 이상 다른 사정은 보지 않습니다.

 

ex ) 원달러환율 1달러당 1100원에서 매수한다. 1250원에서 매도한다. 20%씩 5분 할로 매수한다

그리고 이때 좀 더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분할매수하는 것입니다. 1100원 아래로 떨어졌을 때 바로 전액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전액이 100일 때 30,30,40든 20,20,20,20,20든 나눠서 분할매수하면 매수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환테크는 중기 투자수단

달러10년추이
출처:네이버

투자에 실패하는 것은 기다릴 힘이 없어서인 경우가 제일 큽니다. 모든 저점을 점쟁이처럼 찍을 순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경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든 지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든 유명 투자고수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든, 위와 같은 매수목표치, 매도목표치에 대한 판단을 잡은 뒤, 우직하게 가지고 가면 됩니다. 10년간의 환율 변화표입니다. 최근에 환율이 급상승했지만 그전에도 고저등락은 쭉 있어왔습니다. 결국 기회는 있다는 이야기이며, 보시면 아시겠지만 단기간에 환율변동폭이 큰 경우는 드뭅니다. 최소 1~2년 정도는 바라볼 수 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외화예금의 구분

  • 외화보통예금
  • 외화정기예금

외화예금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수시입출금 가능한 외화 보통예금, 만기를 정해서 이자를 받으며 예치하는 외화 정기예금. 둘 다 외화라는 단어만 추가되었을 뿐 우리가 아는 개념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당연히 환차익을 통해 환테크를 크게 보려고 한다면 만기에 구애받지 않고 매도하기 쉬운 외화보통예금에 넣는 것이 낫습니다. 외화정기예금 금리는 현시점 보통 4.5~5%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금리수익과 환테크 수익까지 얻는다면 금상첨화겠죠.

5. 환테크 총 마무리

위에서는 달러만을 언급했으나 엔화, 위안화, 유로화 그리고 기타 우리가 이름을 알 수 없는 국가의 화폐도 투자 가능합니다. 다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축통화인 달러부터, 엔화 정도를 경험해 보시고 그 이후로 확장하시길 권합니다. 10년간의 환율 추이표를 보셨겠지만 환율은 타 지표에 비해 등락이 심한 지표는 아닙니다. 그래서 주가처럼 매번 눈에 불을 켜고 바라봐야 하는 성질의 투자는 아닐 것입니다. 기축통화나 기축통화에 준한 통화라면 리스크가 낮다고 볼 수 있지만 리턴도 그리 큰 것은 아닙니다. 안정적인 중기투자형태의 상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외환시장을 보는 통찰력이 있다면 좀 더 좋은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환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금투자, 저작권투자, 환테크 등 제가 간혹 블로그를 통해 언급해 드렸던 상품들은 많이 들어봤어도 실제로 하시는 분들은 드뭅니다. 그리고 그 실행여부 자체로 투자에 대한 눈이 달라집니다. 많은 투자형태에 대해서 소액으로라도 경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