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로 이해하는 세상

전남 곡성군 인구수, 인구변화 (출산율 꼴찌 지역)

by 에르피스 2023. 5. 19.
반응형

곡성군 인구 27,066명입니다. 전라남도 농촌도시로 꾸준히 인구가 감소해 왔으며 전국 시, 군중 가장 출산율 낮은 지역입니다. 2021년부터 0.5대 출산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 곡성군 30년 인구 변화

 

곡성군 30년 인구 변화 사진

 

한국의 농촌 기반 도시들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무난한 감소 흐름을 이어왔습니다. 곡성군도 예외는 아닙니다. 제조업 기반 산업은 일부이고 이마저도 적은 인구 종사자들 뿐입니다.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젊은이는 주변 도시를 찾아 유출되며, 고령층은 지역에 상주하며 지역과 함께 늙어갑니다.

 

고령화도 문제지만, 시, 군 기준 출산율 전국 최저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출생아수는 극단적으로 적고, 사망자수는 많아질 수 있는 도시라 인구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2. 곡성군 전국 출산율 꼴찌 

 

 

출산율이 전국 시, 군중 최하위 0.54~0.55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20~39세 가임기 여성의 비율이 다른 곳보다 크게 적은 수준도 아닙니다. 출산율과 연관 가능성 있는 혼인수를 보면 2022년 한 해 불과 49쌍이 혼인했습니다. 이는 전국 시, 군중 최하위 수준으로 경북 영양, 경북 군위를 제외하고 꼴찌입니다.

 

즉, 결혼율이 낮은 것을 낮은 출산율의 원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으나, 군위군 출산율이 1.060, 영양군 출산율이 0.858인 것을 감안하면 곡성군 0.5대의 출산율은 극히 이례적이긴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국 최하위 출산율과 35% 이상의 높은 고령층 인구를 가진 곡성인구 자연감소 가장 많을 가능성 도시입니다. 전라남도 시, 군중 곡성의 고령화 수준은 아래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2023.05.17 - [통계로 이해하는 세상] - 전라남도 시, 군 중위연령, 평균연령 순위 현황

 

전라남도 시,군 중위연령, 평균연령 순위 현황

중위연령, 평균연령은 인구 고령화 판단에 좋은 지표입니다. 낮을수록 젊은 도시입니다. 전남에서 가장 젊은 도시는 무안군, 가장 고령화 도시는 고흥군입니다. 평균연령은 지역 연령의 평균값

njoballiance.tistory.com

 

반응형

댓글